가상교육 코스를 개발하고자 할 때 일반론적인 설계원리보다 실제적으로 그 유형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설계지침이나 전략이 제공된다면, 보다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코스의 개발 및 성공적 운영이 가능해질 것이다.
Ⅱ.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정의
사람들에게 “가
따르면 일본의 온라인교육 시장은 약 30억 달러 정도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유럽은 기업교육 시장만 약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온라인교육 서비스 시장은 초중고 대상의 경우 학습지 업체를 중심으로 입시학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말 정부가 9개 사이버 대학에
리터러시를 크게 컴퓨터 사용 능력, 인터넷 사용 능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 일반적인 정보 탐색 능력, 정보 리터러시 능력, 데이터 조작 능력, 정보조직 능력-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러한 판단 능력을 갖추는 것이 가상공간에서 학습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 할 수 있겠다.
교육서비스를 분석해 보면 크게 시간적인 관점에서 동기교육과 비동기교육 및 장소를 기준으로 한 집합교육과 분산교육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어느 유형에 속하는 교육방법을 활용하던 이를 수단으로 사이버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기반의 학사관리시스템, 다양한 교육 컨텐츠
교육의 어떠한 면이 지식기반사회에 대처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인가에 대하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기존의 학교 교육의 가장 주된 역할은 지식 전수자로서의 역할이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간이 만들어짐으로써 획일적인 지식 전수가 학생들에게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현상이 제기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가치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전 세계의 모든 컴퓨터가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있어 국가나 지역에 관계없이 정보를 얻거나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책에서만 정보를 찾던 시대는 이미 지나가고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보획득이 보편화되어
Ⅰ. 서론
새로운 교육매체로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교육/학습의 시대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이슈들을 차례로 살펴보았다. 먼저 온라인을 사용하는데 따른 일반적인 이슈들을 고찰하고 학습과 관련된 이슈들을 언급하였다. 편의상 두 부분으로 나누었지만 이 양자가 서로 밀접하게 얽혀있는
사이버교육을 추진하고자 하는지, “누구”를 위해 “무엇”을 제공하고자 하는지, 또한 “어떻게” 단기적 장기적으로 발전시켜가고자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청사진을 가지고 있지 않다. 시범 가상대학 또는 실험 가상대학에 참여하는 대학들은 나름대로 이러한 추진안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그
인터넷의 이와 같은 비상업적이고 교육적인 모토는, 최근 몇 년 사이에 비로소 상업화가 가능해져 어떤 측면에서 보면 교육 및 연구부문에서 출발하여 비로소 상업화 과정을 거치는 흔치 않은 현상을 낳았다. 지금도 미국의 경우 인터넷 서비스 기업은 반드시 여러 형태의 교육부문에 투자를 해야 하는
가상수업의 경우에도 코스 운영과 관련된 부분 중 일부는 교수자가 맡아서 수행하였다. 말하자면, 교수자가 교수의 기능과 운영자의 기능을 함께 수행하였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코스 운영자는 수업체제 개발 초기에 학교 설정이나 관리과목 관리, 수강신청 및 접수 등에 대한 업무만을 담당하였으며,